직선 보간이란? 부동산 중개수수료 직선 보간 적용 금액은?

직선 보간(Linear Interpolation)은 두 개의 점 사이에 있는 값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.
두 점을 잇는 직선 방정식을 이용해, 그 사이에 있는 임의의 값에 대한 추정치를 구하는 방식입니다.

이 방법은 가장 간단한 보간 방법으로, 특히 점 사이의 관계가 선형적인 경우 유용합니다.

직선 보간 공식

두 점 ((x_1, y_1))와 ((x_2, y_2)) 사이에 있는 (x) 값에 대한 (y) 값을 보간하려면, 다음 공식을 사용합니다:

여기서:

– (x_1)과 (x_2)는 주어진 두 점의 (x) 좌표입니다.
– (y_1)과 (y_2)는 주어진 두 점의 (y) 좌표입니다.
– (x)는 우리가 보간하려는 (x) 좌표입니다.
– (y)는 보간된 값으로 구하고자 하는 (y) 좌표입니다.

직선 보간의 특징

  1. 두 점 사이를 직선으로 연결해 그 사이의 값을 추정합니다.
  2. 값이 두 점 사이에만 있을 때 유효합니다. 그 밖의 범위에서는 외삽이 필요합니다.
  3. 함수가 선형적인 성격일 때 적합하지만, 곡선인 경우에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예시

예를 들어, 두 점 ((1, 3))과 ((4, 7)) 사이의 (x = 2)일 때, (y) 값을 구하려면 위의 공식을 적용해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:

위 그래프는 두 점 ((1, 3))과 ((4, 7)) 사이의 직선 보간을 보여줍니다. 녹색 점은 (x = 2)일 때의 보간된 값으로, (y \approx 4.33)을 나타냅니다. 파란 선은 두 점을 잇는 직선을 나타내며, 이 직선을 따라 두 점 사이의 값들을 보간할 수 있습니다.

직선 보간은 이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두 점 사이의 중간 값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.

(단순 참고용이니, 적절한 협의를 통해 중개수수료 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.)

(참고 : 서울부동산정보광장)